미미모롱

자신을 죽이지 말자<범죄도시> What Doesn't Kill You 2014 감독 및 출연진 정보와 리뷰 본문

영화와 드라마 리뷰

자신을 죽이지 말자<범죄도시> What Doesn't Kill You 2014 감독 및 출연진 정보와 리뷰

미미모롱 2023. 2. 25. 09:09
728x90
반응형

감독   브라이언 굿맨

출연   마크 러팔로(브라이언 역)에단 호크(폴리 역)아만다 피트(트레이시 역)윌 라이먼, 브라이언 굿맨, 도니 월버그

각본   브라이언 굿맨, 폴 T, 머레이, 도니 월버그

촬영   크리스 노어

음악   알렉스 워먼

개봉   2014. 10. 23

등급   청소년 관람불가

장르   범죄, 드라마

국가   미국

러닝타임   100분

배급   (주)미디어데이

나의 평점 : 매우 감동 / 재미 있다 / 그럭 저럭 / 시간 아깝다 / 끔찍하다

감독 및 출연진 정보

브라이언 굿맨은 영화배우이자 감독으로, 1998년<밀고자>에 단역으로 데뷔하였고, <범죄의 향기><라스트 캐슬><캐치 미 이프 유 캔><뮌헨><패스트 & 퓨리어스 - 도쿄 드리프트><아나폴리스><살>등에 출연하였으며, 2014년 <범죄도시>로 감독으로 데뷔하였으며, 조연으로 출연도 했습니다. 이후에도 <블랙 버터플라이><분노의 추격자>등을 감독하였습니다.

브라이언 굿맨

 

에단 호크는 1970년 미국출생으로 1985년 영화 <컴퓨터 우주 탐험>으로 데뷔하였고, <죽은 시인의 사회><늑대 개><얼라이브><나의 청춘 워터랜드><청춘 스케치><워킹 맨><가타카><비포 선라이즈><위대한 유산><삼나무에 내리는 눈><조이 더 킹><트레이닝 데이><데이킹 라이브즈><비포 선셋><로드 오브 워><어썰트 13><뉴욕 아이 러브 유><데이브레이커스><햄릿 2000><토탈리콜><파리5구의 여인><살인 소설><비포 미드나잇><타임 패러독스><리그레션><범죄의 제국><매그니피센트7><인베이젼><내사랑><발레리안:천개 행성의 도시><파비안느에 관한 진실><테슬라><더 길티><제로스 앤 원스><노스맨><블레이즈><블랙폰>등에 출연하였습니다. 2016년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에서 어르신들만 받는다는 "평생 공로상"을 받았고, 2018년과 2019년 <퍼스트 리폼드>로 LA비평가 협회, 전미비평가협회, 런던비평가협회등으로 부터 "남우주연상"을 5번 수상하였습니다.

에단 호크의 원발음은 (이선 호크)가 맞다고하나, 이미 에단호크로 알려져 버려 그냥 에단호크로 부릅니다.

그는 글쓰는 것을 좋아해 여러권의 책도 발표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번역되어 출간했다고 하니 읽어보아야 겠습니다. <이토록 뜨거운 순간><웬즈데이><기사의 편지 > 등입니다.

 
에단 호크

마크 러팔로는 1967년 미국출생으로 "헐크"로 유명하죠. 어딜 가도 헐크이미지가 따라붙는 대표작입니다. 출연작으로는 <인 더 컷><콜레트럴><이터널 선샤인><저스트 라이크 헤븐><나 없는 내인생><조디악><블룸 형제 사기단><브로큰 데이트><셔터 아일랜드><나우 유 씨 미:마술 사기단><비긴 어게인><어벤저스><어벤저스 앤드게임><다크워터스>등에 출연하였습니다.

 
마크 러팔로

 

영 화 소 개

<범죄도시>란 제목으로 명함 내밀려면, 적어도 우리나라 영화, 마동석이 출연한 <범죄도시> 를 능가해야 할 것입니다.

미국영화를 이제목으로 만들어 개봉한지 8년이 지났음에도 같은 <범죄도시>로 검색하면 죄다 마동석의<범죄도시>가 뜹니다.

어쨋든 동명의 영화를 보면서 왜 우리나라 영화를 능가하지 못했는지 깨달아 갑니다.

출연진도 화려하게 마크 러팔로와 미남배우 에단 호크가 나오는 데도 말입니다.

이영화는 미국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라고 합니다. 하기야 미국에선 범죄 실화 영화가 아주 많으니까요.

어렸을때부터 같은 동네에서 자란 브라이언과 폴리, 좀도둑질이며 마약 판매 심부름등을 하며 자라났고, 성장한 지금도 비슷한 일들을 하며 살아가고 있죠.

브라이언은 결혼해서 아이들도 있고, 사랑하는 부인 스테이시도 있지만, 술과 마약을 하며 다른여자들과의 섹스도 끊지 못하죠

어떻게 하면 크게 한탕해서 큰돈을 벌어볼까 항상 궁리합니다.

현금트럭을 털어서 한몫 챙기자는 얘기도 하고, 마약판매상을 경찰을 위장하여 덮쳐 털기도 하지만, 곧 그들은 붙잡혀 교도소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먼저 들어갔던 그들의 오랜 윗선, 패트를 감옥에서 만나게 되죠. 감옥에서 아동성추행범을 둘이서 두들겨 패고, 형량이 늘어나게 되자 폴리가 자기혼자 단독으로 했다며, 브라이언더러 애들보러 나가라고 합니다.

먼저 출소한 브라이언은 집에 돌아왔는데 전기요금도, 가스요금도 모두 연체되어 전기가 끊길 상황으로 자금상황이 안좋습니다.

아이들도 돌봐야 하는데 여의치 않은 자금상황으로 점점 내몰리는 브라이언은 또다시 돈벌이를 하기위해 감옥에서 만났던 알콜중독자모임에서 감동적인 말을 했던 설리를 만나, 일자리를 추천받습니다.

하루 하루 인력시장에서 막노동을 하는 것이었는데요. 가끔 일거리가 없어서 공치기도 하지만 그래도 바르게 일해서 돈벌려고 노력해보지만 폴리가 출소한후, 바로 패트와 재키의 일을 같이 하게 됩니다. 남의 돈을 훔치는 강도짓이죠.

그런 돈을 벌어 스테이시에게 갖다 주지만 스테이시는 더러운 돈은 안쓰겠다며 크게 다툽니다.

그리고 폴리는 현금 트럭을 훔치자고 브라이언에게 제안합니다.

브라이언은 갈등스럽습니다. 아들에게 자신이 숀(아들)을 존중하듯이 너에게 존중받으려면 어떡해야 하겠냐고 묻죠 그러자 아들이

"술 끊고 우리를 버리지 마세요" 라고 합니다.

그를 찾아와 설리가 얘기합니다 "같은 길을 걸으면 같은 장소에 도착해" 지금 네가 가는 길은 다시 감옥으로 돌아가는 길이라는 것,

What Doesn't Kill You (make your stronger) 어려움을 겪고나면 (강해지는 거야) , 아픈만큼 성숙해진다는 뜻으로도 쓰입니다.

직역하자면 너를 죽이지 않은것은 (다행이다) 이런뜻, 곧 자신을 망가뜨리지 않는것 ,

브라이언이 뿌리치기 힘든 범죄의 유혹, 술과 마약의 유혹을 떨쳐버리고, 가족을 선택한것 그것이 잘한 것이라는 의역이겠죠.

덧붙이자면 브라이언은 가족과 돈독해졌고, 폴리는 50년 형을 선고받아 현재도 교도소에서 복역중이랍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