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드라마 리뷰

진짜세상은 무엇인가 <13층> The Thirteenth Floor 1999 정보와 리뷰

미미모롱 2022. 3. 30. 06:30
728x90
반응형

감독   조셉 러스넥

출연   크레이그 비에코(더글러스 홀 역)그레첸 몰(제인 풀러 역)빈센트 도노프리오(위트니/애시턴 역)데니스 헤이스버트(래리 맥베인 형사 역)아민 뮬러스탈(헤넌 풀러 역)

제작   롤렌 에머리히,우테 에머리히,켈리 반혼,마코 웨버

각본   조셉 러스넥

음악   헤럴드 클로저

개봉   1999.11.27

등급   12세 관람가

장르   판타지,미스터리,멜로,로맨스,SF,스릴러

국가   독일,미국

러닝타임   98분

나의 평점: 매우 감동 / 볼만 하다/ 그럭저럭/ 시간 아깝다/ 끔찍하다

 

감독 및 출연진 정보

조셉 러스넥은 1984년 <차가운 열병>으로 데뷔하였고,1985년 베를린 영화제 감독상을 받았습니다 . 그러니까 데뷔작으로 감독상을 받은셈 입니다. 작품으로는<13층><로리타><이츠 얼라이브><비욘드><베를린 아이러브유>등이 있습니다.

크레이그 비에코는 1964년 미국출생으로 192Cm의 우월한 기럭지를 갖고 있네요. <롱키스 굿나잇>에서 티모시 역으로 나왔으며,<서버번>에서 주연으로 <헤이 하이><신데렐라 맨><무서운 영화 4><슈퍼 히어로><에프터 더 폴><내게 날개가 있다면><에쿼터>등에 출연하였습니다.

 
크레이그 비에코

 

그레첸 몰은 1972년 미국출생으로 <걸 식스><첫사랑><라운더스><저스트 루킹><어트렉션><아메리칸 어페어><트루 스토리><월터 교수의 마지막 강의><맨체스터 바이더 씨><타임 투게더><펄스 포지티브>에 출연 하였습니다.

 
그레첸 몰

 

영화 소개 (스포 주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데카르트의 명언이 먼저 자막으로 뜨고 영화가 시작됩니다.

존재한다면 무릇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일까? 생각하지 않는 다는 것은 존재의 의미가 없다는 뜻일까?

때는 1937년 어느 술집, 헤넌 풀러는 불안한 눈빛으로 편지를 바텐더 애쉬턴에게 맡기며 더글러스 홀에게 꼭 편지를 전해주라고 당부합니다. 그러나 애쉬턴은 편지를 뜯어 보죠

헤넌 풀러는 전화를 하다가 갑자기 나가더니 어떤 남자에게 칼에 찔러 살해 당합니다.

더글라스는 아침에 일어나 보니 자신의 손이 피가 묻어있고, 벗어놓은 옷은 피범벅이 되어있죠.그러나 간밤에 무슨일이 일어났는지 도무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형사가 찾아오고, 헤넌 풀러의 살인 사건을 알려주죠. 그리고 더글라스는 용의선상에 오릅니다.

한번도 언급하지 않았던 딸, 제인 풀러가 파리에서 찾아옵니다. 더글라스는 풀러의 살인사건에 의문을 품고, 그가 자신에게 전화로 남긴 메세지를 듣고,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아챈 풀러가 자신에게 알려주려는 것이 있었음을 깨닫습니다.

그는 사무실에 가서 풀러가 했던 시도를 해보려 합니다. 그것은 프로그램으로 들어가 1937년에 남겨놓은 메세지를 찾으려 하는 것이죠

그들이 만들어낸 프로그램이, 여러차원이 있으며, 그곳에선 시간제한이 있어 들어갔다 그 시간안에 나오지 않으면 매우 위험하다는 것이죠

그리고 프로그램속에 바텐더 애쉬턴을 만나게 되고, 그는 풀러가 그에게 맡긴 편지를 주지 않은채 오히려 더글라스를 협박합니다. 당신이 풀러를 죽이는 것을 보았다고....

더글라스는 애쉬턴이 편지를 읽었음을 알고, 그가 편지에 있는 것처럼, 세상의 끝까지 갔으며, 그곳에서 자기가 있는 세상은 허구임을 깨달았다고 말합니다.

깨어난 더글라스는 자신도 차를 타고 끝까지 가봅니다. 그런데 세상의 끝에 다다르자, 눈앞에 보이는건 프로그램 CG입니다. 그가 진짜라고 믿고 있던 현실도 가짜인거죠

좀 더 복잡한 스토리들이 있지만, 제인과 남편이 프로그램을 만들었으며, 더글라스를 사랑하는 것을 알게된 제인의 남편은 더글라스를 죽이려 하며 제인도 죽이려 합니다. 허상과 사랑하게된 제인, 더글라스에게 현실이라고 보여주는 세상은 정말 비현실 적입니다.

제인이 현실이라 보여준 세상입니다.

조금은 난해한 세계관이 있고, 그곳엔 허상과 진상이 나옵니다. 모두가 허구속에 진짜라 믿고 살고 있고, 진짜세상은 좀더 허무하죠. 허구속에서 무한 생성된 허구들의 차원들이 셀수없이 많다는 것은, 지금 살고 있는 이세상도 허구 일지 모른다는 의문이 아닐까요?

나는 존재한다. 고로 나는 생각한다.

나의 존재를 생각하고 의심해 보아야 한다. 나는 존재하는가?

 

728x90
반응형